※ 해당 포스트는 http://100dayscss.com/의 98번 글의 설명을 위해 작성자가 다시 재구성한 포스팅입니다.

※ 무단 스크랩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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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도형을 이용하여 뭔가 중심에서부터 폭발하는 것 같이 보이는 애니메이션을 꾸며볼까 합니다. 


바로 시작할까요? 준비물부터 챙겨보겠습니다.


- 삼각형, 사각형 및 다채로운 도형

- 애니메이션 활용 방법 : 애니메이션에 대해 모르시면 잠시 들렀다 오세요.

- position 활용 방법 : position에 대해 모르시면 잠시 들렀다 오세요.

- transform에 대한 이해 : transform에 대해 모르시면 잠시 들렀다 오세요.


먼저, 기본적인 레이아웃 구성에 삼각형을 그려보겠습니다.

See the Pen aWeYpV by Munkyu Yang (@moonformeli) on CodePen.


지금 현재로써는 밑바탕이 되어줄 #wrapper div와 나머지 .clip div들에 대한 레이아웃만 설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사각형들을 전부 삼각형으로 바꾸어준 후에 position을 이용해 적절히 배치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삼각형, 오각형, 육각형 등 사각형이 아닌 다른 특수한 도형을 그릴 때는 clip-path라는 것을 이용해야 합니다. clip-path는 좌표 값을 찍어 그 점들을 모두 잇고, 점과 점 사이로 연결된 선의 안쪽 영역을 도형의 모양이라고 간주합니다. 즉, 삼각형을 그리려면 좌표 3개가 필요하고, 이 3개의 좌표는 자동으로 이어지며 그렇게 생긴 선들의 안쪽 영역(삼각형 내부)이 화면으로 보여지게 될 영역이라고 간주되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이트는 clip-path에 대해 가장 보기 쉽고 좋게 구현된 사이트입니다.

http://bennettfeely.com/clippy/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저, 복사 후 붙여넣기 입니다.


약간의 position을 주어 모양을 갖춰보겠습니다.


See the Pen RVXMYz by Munkyu Yang (@moonformeli) on CodePen.


방금 바로 위에서 설명한대로, 사이트에 접속해 원하는 도형을 선택 후에 나온 코드를 그대로 복사 후 붙여넣기 하였습니다. 코드에 표현된 %는, 예를 들어 100% 50%라면, 해당 좌표는 x축으로 100%만큼, y축으로 50%만큼 이동했다는 뜻입니다. %의 범위는 현재 작업중인 태그의 크기입니다. 즉 100px의 div로 작업을 한다면 100%면 100px, 50%면 50px이 되겠죠.


이제 우리는 어떻게 삼각형을 그리는지 알았습니다. 이제는 여러가지 다채로운 도형들을 넣어보겠습니다. 제 코드를 보고 연습하시게 될 경우에는 이런 저런 다른 도형들도 커스터마이징해서 넣어보세요.


See the Pen XRvEwq by Munkyu Yang (@moonformeli) on CodePen.


겉보기에는 다를 것 없어보이나요?  코드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clip에 설정된 z-index를 봐주세요.  z-index는 같은 영역에 2개 이상의 요소들이 위치할 때, 어떤 것부터 먼저 보여줄지를 결정하는 속성입니다. z-index가 높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집니다.


다음으로는,  새롭게 추가된 도형 클래스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예를 들어, .circle-1 클래스에는 .circle이, .close-1 클래스에는 .close 라는 식의 클래스가 모든 도형들마다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당장에는 필요없는 작업이지만, 이것은 만약의 상황에서, 같은 도형이 더 추가가 될 경우, 클래스 재사용을 위해 넣어둔 것입니다. 이렇게하면 나중에 삼각형을 10개를 그린다고 가정할 때 하나하나 일일히 속성을 부여해주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그리고 한 가지 더 궁금해하실 법 한 것은 바로 clip-path를 사용해 만든 도형의 border를 어떻게 적용하냐의 문제입니다. 이러한 것은 딱히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새롭게 같은 모양의 도형을 그 위에 하나 더 그리고, 크기를 약간 작게하면 뒤에 가려진 도형이 조금 노출이 되겠죠? 마치 테두리가 입혀진 것처럼요. 이러한 것은 현재 우리가 다루고 있는 예제에서는 코드의 양만 늘릴 뿐이라 생각되어 추가하지는 않았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따로 시도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1854185/how-to-add-border-in-my-clip-path-polygon-css-style 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clipz-index 속성을 갖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왜 z-index를 설정해주어야 하는지 이제 이해하시나요?


자,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드디어 기다리던 애니메이션을 넣어줄 시간이 왔습니다. 그 전에, 이 이야기를 먼저 다뤄보도록 하죠. 우리는 여기서 우주의 빅뱅처럼, 가운데에서 사방으로 흩뿌려지듯이 퍼졌다가 다시 모아지는 애니메이션을 다루고 싶습니다. 그런데, 퍼졌다가 돌아올 때의 약간의 시간차를 느끼게 해주고 싶어요. 무슨 말인가하면, 

위의 사진은 어떤 물체가 포물선 낙하운동을 하고 있을 때의 곡선입니다. 물체가 올라갈 때와 낙하할 때는 속도가 빨라졌다가 느려지거나 혹은 느려졌다가 빨라지는 운동을 하죠. 그러나 곡선의 최정점에서는 물체는 느린운동을 합니다. 마치 일순간 정지해 있는 것과 같은 착시를 불러일으키죠. 우리는 여기서 그러한 효과를 만들어보겠습니다.


animation의 animation-timing-function에는 animation의 진행속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cubic-bezier라는 것에 집중을 해보겠습니다. cubic-bezier는 사용자가 임의의 운동 그래프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주는데, 해당 링크로 들어가시면 직접 곡선을 그려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https://dbaron.org/css/timing-function-graphs


animation은 이번에는 @keyframes를 이용해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keyframes는 설정하고자 하는 animation이 2개 이상이거나 단일 animation에서 여러가지 효과를 구간별로 다양하게 설정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See the Pen zwgaqx by Munkyu Yang (@moonformeli) on CodePen.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cubic-bezier효과를 사용하니 정점에서 마치 거의 멈춘 것 처럼 느리게 움직이는 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처럼 cubic-bezier는 매우 유용하게, 또 흔하게 사용되는 효과이니 기억해두시면 좋겠네요.


이제 남은 작업은 단 하나입니다. 각 도형을 적절히 움직이게끔 위치를 설정해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생동감을 넣어주기 위해 도형에 rotateZ 속성을 넣어주겠습니다. roateX는 X축을 기준으로, rotateY는 Y축을 기준으로 이미지를 상하 혹은 좌우 반전을 시키지만 rotateZ는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이미지를 돌릴 때 사용하는 속성입니다.


See the Pen oWrVwQ by Munkyu Yang (@moonformeli) on CodePen.



이로써 이번 예제에 대한 설명은 모두 끝났습니다.


항상 생각하지만 저의 부족한 설명이 글을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에게 얼마나 도움을 드렸을지 모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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